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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빅데이터]야구 후발주자 KT위즈, CRM 도입으로 관중 수 늘려-기사공유 2017.05.08
조정윤 286 0
http://www.mysas.co.kr/SAS_club/d_freeboard.asp?b_no=7271&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04&gubun=

출처: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1331686615926296&DCD=A00504

 

사람들은 매일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고 스마트폰으로 기사를 읽고 신용카드로 결제를 합니다. 큰 의미없는 일상생활인 것 같지만 행동 하나하나가 모두 데이터로 쌓이고 있습니다. 이른바 ‘빅데이터’ 시대입니다. 요즘 뜨고 있는 인공지능(AI)도 빅데이터 덕분에 더욱 발전하고 있는거죠. 빅데이터가 왜 중요한 걸까요. 사례를 통해 데이터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지난 2013년 KT위즈가 새로운 프로야구팀으로 창단했습니다. 국내 다른 스포츠에 비해 프로야구가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신생 프로 야구팀이 관중을 모으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미 기존 야구팬들은 대부분 응원하는 팀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오히려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KT위즈는 지난해 총 관중수 68만명을 기록하면서 아직 다른 구단에 비해 많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7% 늘어난 73만명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후발주자로 다소 불리한 부분이 있음에도 KT위즈가 관중수를 늘릴 수 있었던 데에는 빅데이터 분석이 숨어있습니다. KT위즈는 글로벌 데이터분석기업 SAS의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고객밀착형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중략>

​데이터분석을 통한 CRM은 단순히 마케팅 캠페인에만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매 경기마다 관중수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전에는 KT위즈는 매 경기마다 경호원을 100여명을 투입했지만 관중 수와 관중이 몰리는 좌석 위치도 예측이 가능해지면서 효율적으로 인력을 배치하거나, 또 특정 경기의 관중 증가율을 예측이 가능해지면 MLB 처럼 티켓 가격도 탄력적으로 운영이 가능해지는 셈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KT위즈의 마케팅은 업계에서 인정도 받았습니다. 지난해 한국프로스포츠협회는 프로스포츠 홍보마케팅 우수사례 시상식을 열고 KT위즈를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전략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한 덕분이죠.  

데이터가 많이 확보될 수록 데이터 기반으로 예측력은 높아집니다. KT위즈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SAS는 내년쯤이면 예측 기반의 마케팅과 서비스 기획이 보다 정확해지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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