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Contact Us
 
홈 > SAS Stories > SAS 인턴 후기
2019년 SAS KOREA 하반기 인턴후기 - AA팀 이예원 2019.08.26
이예원 206 0
http://www.mysas.co.kr/sas_club/h_sample.asp?b_no=11162&gotopage=1&con=subject&keyword=&cmd=content&bd_no=41&gubun=

안녕하세요. Customer Advisory 부서의 Advanced Analytics 팀 인턴 이예원입니다.

 

(1)   VDMML self-study

다른 인턴분들은 대부분 통계 전공이었지만, 저는 컴퓨터 공학 전공이었습니다. SAS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적이 없고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도 부족해서 어떤 업무를 맡게 될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다행히 첫 2주 동안은 VDMML를 사용해보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가이드라인 문서를 따라하고 프로그램 내에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다양한 머신 러닝 알고리즘들과 데이터 사전처리 방법들을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2)   VDMML 8.4 심화학습 및 자료정리

Self-study 이후 4주 동안 VDMML의 최신 버전인 VDMML 8.4의 노드를 문서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VDMML은 코딩 방식이 아니라, 노드들로 구성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서 모델을 학습시키는 방식입니다. 저는 코딩을 주로 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drag & drop 방식인 VDMML이 낯설었습니다. Self-study를 하는 동안은 프로그램을 깊이 있게 다루어 보지 못했기 때문에 VDMML의 장점에 대해 잘 느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업무를 하면서 VDMML을 통해 비교적 간편한 방법으로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머신 러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VDMML 8.4 Interpretability 자료 만들기


그 다음
2주동안은 VDMML 8.4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Interpretability에 대해 공부하고 자료를 만드는 업무를 했습니다.
해석가능성에 대해 처음 들어보았기 때문에 이 기능이 필요한 이유부터 해석의 척도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등 공부해야 할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모델 해석가능성은 이번 기회가 아니었다면 몰랐을 내용이고, 업무를 진행하면서 배운 것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AA팀 인턴 주간 발표

 

저희 팀은 매주 금요일에 일주일간의 업무를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표 내용의 구성이나 업무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팀의 다른 인턴분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느낀 점
 
업무를 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거나, 피드백을 받고 싶거나, 잘 모르겠을 때 멘토님께 질문을 하면 바쁘신 와중에 상세하게 알려주셨기 때문에 정말 감사했고, 알찬 두 달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실제 데이터를 알맞게 전처리하고, 모델을 학습시키고, 결과를 분석하는 일을 많이 해 보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개념적으로 많이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
 
 2019년 SAS KOREA 하반기 인턴후기 - AA팀 황인욱
 2019년 SAS KOREA 하반기 인턴후기 - AA팀 양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