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Contact Us
  아이디 저장하기
 
홈 > SAS마이닝 챔피언쉽 > 인터뷰
[15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이상아 2017.10.10
MYSAS 161 0
http://www.mysas.co.kr/sas_mining/c_mining.asp?b_no=7472&cmd=content&bd_no=10

[LG U+]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이상아 (SA312)

 

안녕하세요, 15SAS 분석 챔피언십 나도 몰랐던 나의 취향을 찾다에 참가한 동국대학교 통계학과 이상아라고 합니다. 이번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14회에서는 입선을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작년 실패를 계기로 더 열심히 분석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분석 과정>

 저희 팀의 분석과정은 크게 2가지로 나뉘었는데, 데이터 정리와 분석입니다. 각각 1달 정도 걸려 데이터가 주어진 이후로 제출하기 직전까지 진행했습니다. 분석을 하기 앞서, 데이터 정리 기간이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데이터 상의 오류와 결측 값을 채워가는 과정을 진행할 때 데이터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파악하면 엮어서 사용 가능한 부분이 보이고, 예상치 못한 시각적인 요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희는 데이터 정리를 하며 분석에 도움이 되는 시각화를 많이 발견하여 분석 시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기간에는 모형에 대한 공부를 하는 기간이 필요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모형을 2개를 만들어야 했고 그 중 하나는 CF 알고리즘과 같은 개념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물론 기본 통계 모형에 대해서도 웹서치나 책을 통해 공부하였지만, CF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에 더 많은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모형을 세우기 전 학습을 통해 개요를 짜는 것이 시간 면에서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1달이라는 기간이 생각보다 길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발표>

 발표에 있어서, 깔끔한 PPT를 만드는 것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습니다. 깔끔하지만 내용이 돋보일 수 있게 간단한 PPT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발표시간 20분은 2달간의 과정을 모두 설명하기엔 굉장히 부족한 시간입니다. 따라서, 분석에 대한 초안을 만든 뒤에 각 부분의 중요도를 먼저 파악하였고, 덜 중요한 부분을 빼며 시간을 조절하였습니다.

 또한, 저희가 만든 모형을 공부하며 질문에 대한 대비를 하였습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본인이 만든 모형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질문 대비라고 생각했습니다.

 

<느낀점>

 마지막으로 공모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저는 지체없이 팀워크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의견 제시와 팀원 간의 충분한 소통이 옳은 길을 찾는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후기가 공모전 준비하는 분께 조금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더 이상 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15회] SAS분석챔피언십 후기 - 호서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정현우